본문 바로가기
LIFE/COOK

백종원의 [찜닭] 만들기!

by 스마일:-) 2020. 3. 20.
반응형

친구가 오랜만에 찜닭먹자고 해서 한번 만들어 먹어봤어요 :-)

 

저도 한 4년정도 전에 먹고 안 먹은 것 같아요ㅋㅋㅋㅋㅋㅋㅋ

 

아래는 백종원의 레시피에요!

[재료]

*찜닭소스

진간장 2/3컵(140g) 
맛술 1/2컵(90g)
황설탕 1/2컵(80g) (저는 설탕을 50g정도만 넣었어요!)
물 1컵(180g)
간생강 1/3큰술 (5g) (저는 생강가루여서 3g 넣었어요!)
간마늘 2큰술(30g)
대파 1컵(80g)
참기름 3큰술(20g)

*찜닭

토막닭(12호) 1마리 (12호가 1.2kg라던데 저희집 앞 마트에는 1kg짜리여서 다른 재료를 더 넣어주었어요)
물1컵 (180g)
캬라멜 1/2큰술(5g) (이건 색을 위한재료여서 없어도 무방해요!)
떡볶이떡 1컵(150g) (이것도 저는 생략했어요)
감자 1/2개(200g) 
고구마 1개(180g) (저는 감자 고구마를 좋아해서 2개씩 준비했어요)
당근 1/2개(100g)
대파 1/2컵(40g)
새송이버섯 1개(60g)
표고버섯 2개(30g)
(백종원씨가 모기버섯도 있으면 좋다고 해서 모기버섯도 추가!)
청양고추 3개(20g)
홍고추 2개(15g)
건홍고추 3개(8g) (저는 건홍고추가 없어서 그냥 홍고추로 대체했어요)
당면 100g
찜닭소스 전량


[만드는 법]

1. 닭은 깨끗하게 세척하고 물기를 제거하여 준비한다.
2. 고명용 대파는 반으로 갈라 길게 썰어주고, 양념장용 대파는 송송 썰어 준비한다.
3. 건홍고추는 가위를 이용하여 어슷하게 썰고 청양고추는 큼직하게 썰어둔다.
4. 홍고추는 어슷썰기 하고, 새송이버섯, 표고버섯은 한 입 크기로 썰어둔다.
5. 당근, 감자, 고구마는 깨끗하게 세척하여 먹기 좋은 크기로 잘라둔다.
6. 당면은 미지근한 물에 30분 정도 불려 준비한다.
7. 진간장, 맛술, 황설탕, 물, 간생강, 간마늘, 대파, 참기름을 섞어 양념장을 만든다.
8. 냄비에 닭, 양념장, 물1컵 넣고 끓여 닭을 어느정도 익혀준 후, 건고추를 넣고 강불에서 끓인다.
9. 양념장이 끓으면 감자, 당근, 고구마 넣고 끓으면 중불로 줄여 익힌다.
10. 당근,감자와 고구마가 익으면 표고버섯, 새송이버섯, 떡을 넣고 캬라멜을 넣는다.
11. 떡이 말랑말랑 해지면 불려 둔 당면을 넣어 끓인다.
12. 닭에 간이 충분히 배이면 홍고추, 청양고추 대파를 넣고 골고루 섞어 완성한다.




 

먼저 재료를 준비해 주세요!

 

저는 위에 적어놓은 대로 생강은 가루로, 고구마 감자는 2개씩, 건홍고추는 홍고추로 대체했어요!

 

 

 

 

 

 

표고버섯이랑 모기버섯은 건조되어있던거라 따뜻한 물에 불려서 사용하였어요!

 

 그리고 조리시 넣을 당면도 따뜻한 물에 불려주세요!!!

 

 

 

 

그리고 재료들은 큼직큼직하게 썰어서 준비해 주세요 :-)

 

 

 

 

손질한 닭은 비린맛이 날 수도 있으니 한 번 데쳐서 사용할 거에요!!

 

 

 

 

 

찜닭 양념을 만들거에요!

 

위에 나와있는대로 계량해서 준비해 주세요~

 

 

 

 

 삶은 닭이랑 양념이랑 물을 넣고 끓여주세요

 

 

 

카라멜은 색을 위한 재료라 안 넣어도 되지만
동생이 제빵할 때 사용했어서 집에 있길래 넣어봤어요

 

 

확실히 색이 까매졌어요!!

 

그리고 건홍고추를 넣어야 하는데 홍고추로 대체!

 

 

그리고 잘 안익는 감자 고구마 당근을 넣어주세요

 

 

고구마 감자가 어느정도 익었다 싶으면 버섯들을 넣어주세요

 

 

그리고 30분정도 미리 불려놓은 당면을 넣어주세요

 

 

마지막으로 파랑 청양고추를 넣고 마무리!

 

 

 

그릇에 덜기엔 설거지가 귀찮아서.... 그냥 여기다가 먹었어요!

 

 

 

진짜 파는 찜닭처럼 맛있어 보이죠!?
살짝 짭조름 하긴 한데 밥이랑 곁들이면 딱 좋을 것 같아요!

 

 

 그럼 다들 맛있게 만들어 드세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