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BAKE

부드러운 [버터톱식빵/버터식빵] 만들기!

by 스마일:-) 2020. 3. 13.
반응형

오늘 또 다시 식빵을 들고왔어요!

전에 만든 집에서 부드러운 [우유식빵] 만들기! - https://sun-gun.tistory.com/m/160

전에 오랜시간과 노력을 담아 만든 우유식빵이 너무 맛있어서

그냥도 먹고 토스트해서도 먹고 샌드위치해서도 먹었더니 2개 금방 다 먹더라구요!!

 

식빵틀이 2개여서 2개만 만든건데, 구멍없는 틀도 괜찮다고 하더라구요?

그래서 그 틀 2개까지 이용해서 총 4개의 식빵을 만들었어요!

 

동생이 버터톱식빵이 식빵 중에서 가장 맛있다고 해서,

이번엔 버터가 많이 들어간 (10% 이상 들어간다고 해요!) 버터톱식빵을 만들었어요~

 

전에 우유식빵은 반죽을 3개로 나눠서 반죽을 각자 말아준다면,

이 버터톱식빵은 빵 한개당 반죽이 1덩이에요!

 

우유식빵은 유튜브 보고 만들었는데, 버터톱식빵은 사람들이 잘 안만들어먹는지 레시피가 없더라구요...?

그래서 제과제빵기능사 책에 있는걸로 했어요!!

거기선 5개를 만드는데 저는 4개를 만들꺼라 강력분 1kg 기준으로 할께요!

 

 

버터톱식빵 (4개 기준)

강력분 1kg

물 400g

이스트 40g

제빵개량제 10g (이건 빵 모양을 예쁘게?하는거라고 해요! 안 넣어도 좋아요~)

소금 18g

설탕 60g

실온에 둔 무염버터 200g

바르기용 버터 100g (저는 20g 정도만 썼어요!)

분유 30g

계란 200g

 

 

먼저 재료를 계량해서 준비해 주세요!!

 

 

 

 

 

 

그리고 가루류(강력분, 이스트, 제빵개량제, 소금, 설탕, 분유)를 먼저 섞어준 다음, 액체류(물, 계란)를 섞어주세요!

 

 

 

 

 

 

그리고 상온에 두어 찬기가 사라진 버터를 넣어서 섞어주는데,
저는 찬기가 많아서 전자레인지에 돌렸는데 우유식빵때와 같은 대참사가 ㅠㅠ
(버터가 액체화되어버렸어요ㅠㅠ)

같은실수로 같은 해결방안을 사용했는데
반죽이랑 버터가 잘 안섞이면 기계보다는 손반죽을 하는게 더 빨라요!!

 

 

 

 

 

 

아무리 치덕치덕해 보여도 반죽이 다 잘 섞이면 저렇게 깔끔하게 반죽이 된답니다!!

아, 섞이기만 하면 안되고 글루텐이 잘 형성되었는지 반죽을 늘어트려서 확인해 주셔야 해요 :-)

 

그리고 둥그렇게 반죽을 만들어서 비닐로 덮고 37도에 50분정도 발효시켜주세요! 

 

 

 

 

 

 

뜨거운물을 같이 넣어주면 건조해서 겉이 마르는걸 방지할 수 있어요!

 

 

왼쪽은 발효 전, 오른쪽은 발효 후

 

 

저는 반죽이 많아서 2개로 나눠서 발효시켰어요! 1.5배로 부푼 게 보이시나요?

 

저는 반죽이 총 467 * 4 g이 나와서 각각 467g 씩 나눠주었어요

 

 

 

 

 

둥글리기를 해서 동그랗게 4개로 나눈걸 다시 비닐을 덮어 15분정도 2차 발효를 시켜요!

 

 

 

 

 

그리고 2차 발효까지 마친 반죽을 성형할거에요!

 

먼저 오징어모양으로 아래부분이 더 넓적하게 밀대로 밀어 공기를 빼주세요

그리고 위에부터 손으로 중간중간 꾹꾹 눌러주며 말아주세요

 

 

 

 

그리고 가장 마지막에는, 만두 빚듯이 가장자리 부분들을 모두 꾹꾹 눌러서 집어주세요!

 

 

 

 

제가 촬영하느라 제 동생이 하나는 만들어 주었어요 :-)

 

 

 

 

 

이제 3차 발효를 할껀데 똑같이 37도에 약 1시간 정도 발효하면 되요!

위와 같이 뜨거운 물을 넣어주면 좋아요!

 

근데 저는 1시간 딱 맞춰서 했더니 발효가 너무 많이 되어버렸어요..... 엉엉

 

원래 틀에서 1cm정도 아래에 올때까지만 발효가 되면 좋아요!!

시간은 대략적인거라 한번씩 보다가 원하는 만큼 발효되면 꺼내주세요~

 

 

 

 

 

왼쪽은 발효 전, 오른쪽은 발효 후

 

 

부풀어 오른 빵에 약 1cm정도 칼집을 내주세요!

 

 

 

 

그리고 짤주머니에 담은 버터를 1줄이나 2줄 짜주세요!

왼쪽빵은 동생이, 오른쪽 빵은 제가 했는데 이거 짜는것도 쉽지 않더라구요ㅋㅋㅋㅋㅋㅋㅠ

 

 

 

 

 

그리고 170도에 35분정도 구워주면 되는데,

 

이렇게 다닥다닥 붙혀서 구우면 안된다면서요?

그러면 옆면이 잘 안구워져서 색이 안나와요!!! 그러니 최대한 떨어트려 주세요!!

(저는 그걸 꺼내기 5분 전에 알아서 옆면이 하애요ㅋㅋㅋㅋ)

 

 

 

 

 

 

어찌되었든, 구워진 식빵 4개!!

 

 

 

 

 

 

 

뜨거울 때 찢어서 먹어도 되고,

 

 

 

 

 

 

 

 

 

 

식힌 다음에 빵칼로 썰어서 토스트를 해 먹어도 좋아요 :-)

 

 

 

 

 

 

그런데 식빵은 빵집에서 싸게 팔아서 그런지 이렇게 집에서 만들어 먹으니 살짝 힘들더라구요ㅠㅠ 엉엉

생각보다 시간이 오래걸려서 날 잡고 만들어야 할 것 같아요ㅋㅋㅋㅋㅋㅋ

 

그럼 다들 맛있게 드세요!!🥰

 

 

반응형

댓글